문화아카이빙

문화공간(공간)리스트

ⓒ2020.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주        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용암로 55 (용암동, 청주시립정보도서관)
운영시간 오전 9:30 ~ 오후 6:00 (매주 월요일 및 국경일은 휴관입니다.)
연  락  처 043-201-4057~8
해시태그
공간소개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 예술을 사랑하기에 예술가를 사랑하는 곳

 

한 낮의 미술관은 어디나 여유로움이 전시되어 있다. 누가 재촉하지도 않았는데 나도 모르게 쫓기듯이 살고 있는 삶. 그 일상에 잠시 벗어나 가까운 곳에서 예술작품을 만나고 싶다면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가 제격이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2007년 3월, 새로운 미술문화의 신진 작가를 발굴, 육성하고 다양한 시각예술을 알리기 위해 서울시 도봉구 창동과 경기도 고양시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개관했다. 용암동 청주시립도서관 바로 옆에 터를 잡아 개관한 이후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초청해 전시하고, 작가들과 평론가, 큐레이터 등 다양한 방면의 전문가들의 만남의 장을 만들어 정보와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예술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작품 활동을 하기에 공간이 부족한 작가들을 위해 입주 작가 공모· 선정 과정을 통해 작가들이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고 있다. 

 

그동안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가 수많은 입주 작가들을 배출하면서 빼놓지 않고 열고 있는 전시회가 입주 작가들의 ‘오픈스튜디오 展’이다. 당해 입주한 작가의 작품을 전시해서 감상을 공유하는 것 이외에 일반 시민들에게 작가의 작업실을 공개함으로써  예술과 관람객이 한 발 더 다가서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오픈스튜디오 전시회는 작품의 제작과정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소 좋아하던 작가와 대화하는 자리도 있어 관람객들과 작가들이 허물없이 소통할 수 있는 즐거운 전시회로 자리매김했다.

 

 

+ 예술· 시민· 작가를 잇는 분주한 움직임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시민들과 함께하는 미술관이 되기 위해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일정한 시기를 정해 토요일마다 진행되는 ‘2017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원더풀 아트!’는 시민, 학생, 지역예술인 등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시민 창작 공간 및 야외일원 등에서 이뤄지는 이 행사는 시민들이 미술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도록 간단한 미술기법을 무료로 수강할 수도 있고 일상용품부터 아이디어 소품까지 다양한 오브제를 판매하고 소장할 수 있는 플리마켓도 함께 열고 있다. 김복수 학예연구사는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가 지난 10여 년간 국내외의 작가들을 소개하기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 이제 앞으로는 우리 지역의 우수한 작가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하는 미술관으로 그 역할을 넓힐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작가들의 창작공간이 되어주면서 규모 있는 기획전을 더 많이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리 지역의 문화전시공간이면서 작가들의 보금자리로 되어주고 있는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가 더 큰 예술 공간으로 발돋움하고 더욱 멋진 모습으로 초대해주기를 기대해 본다.

 

관련이미지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