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공간(공간)리스트

ⓒ2020.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스페이스몸미술관

주        소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풍년로 162 장호철아름다운치과
운영시간 화요일~토요일 : 11:00 ~ 18:00 / 매주 월요일, 일요일 휴관
연  락  처 043-236-6622
해시태그
관련링크 웹사이트
공간소개

스페이스몸미술관

 

+ 스페이스몸

 

스페이스몸은 정신적인 표현에 대한 개념미술이 한창 유행하던 시절에 탄생했다. 정신적인 것보다 신체, 몸 같은 형태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더 많은데, 스페이스몸은 너무 정신적인 것만을 추구하는 세태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스페이스몸미술관은 2000년 갤러리 스페이스몸으로 시작하여 2005년에 미술관으로 등록하여 운영하고 있다. 처음에는 가경동터미널 근처에 자리한 전시장에서 시작했다. 지하에 자리한 전시장은 구획을 특이하게 구성하여 작가에게 매력적인 공간을 제공했다.  

 

전시장을 마련한 관장은 미술계 종사자가 아니지만, 오래전부터 작가를 직접 찾아가 만나고 대화하고 공부할 만큼 미술에 관심이 많고 조예가 깊다. 2005년에는 제2전시장, 제3전시장을 조성하고 미술관을 운영하기에 이르렀다. 제2・3전시장은 가경동 MBC 뒤쪽에 자리하지만, 한적한 시골 풍경이다.  

 


+ 작품과 공간성이 어우러진 전시장

 

제2・제3전시장은 2004년에 새롭게 조성하였다. 보통 전시장은 작품이 도드라지게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곳 전시장은 기존 형태와 달리 지붕과 통해 있는 천장, 마감이 덜된 듯 보이는 거친 벽면 등 기존 전시장과는 다른 형태이다. 마치 오래된 공장 또는 창고 같은 이미지다. 

 

너무 안전한 공간보다 작가에게 도전의식이 되는 공간, 색다른 전시공간이고자 하는 의도이다. 관람객이 작품을 통해 감흥을 느끼기도 하지만, 공간에서 느끼는 감흥은 또 다른 차원이 될 수 있다. 작품과 다른 공간에 대한 감흥은 작가 입장에서는 불리할 수 있지만, 공간성이 지닌 특징까지 포함하는 작품 전시는 작가에게 흥미를 유도한다. 

 

스페이스몸전시장은 작가에게 대관료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원한다고 모두 전시를 할 수도 없다. 작가가 제출하는 포트폴리오가 전시장의 기획의도와 맞을 때 전시가 가능하다. 연 소장품전을 포함해 7~9회 정도 전시를 진행한다. 전시마다 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어린이 대상이 많고 토요일에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이미지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