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공간(공간)리스트

ⓒ2020.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우리문고

주        소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성안동 상당로59번길 15
운영시간 10:00~22:00
연  락  처 043-255-9662
해시태그 #우리문고 #복합문화공간 #메이커스페이스
공간소개

청주의 중심에 다시 서는 복합문화공간 서점 우리문고

 

철당간 광장을 끼고 선 중심 서점

 

국보 철당간이 있는 자리는 역사가 깊은 사찰의 회랑이 있고 청주 사람들의 염원이 이루어지는 공간이었다. 시내에 간다고 하면 으레 성안길에 들어와 철당간 옆에 있는 현대극장과 청주극장에서 영화를 본다는 말이었듯이 우리문고는 사라진 기억의 공간 위에 태어났다. 사람이 모이는 공간이 옛날에는 절집이었다면 한동안은 서점이었다. 공교롭게도 우리문고는 청주를 대표하는 일선문고 자리에서 철당간 광장을 아우르며 들어섰다.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변화

 

2012년 일선문고가 있던 건물을 인수했을 때만 해도 10년 뒤에 서점을 운영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일선문고의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예상보다 일찍 우리문고의 그림을 그려야만 했다고 한다. 청주의 랜드마크가 될 만한 서점이 되기 위해 카페 공간과 작은 전시 공간을 만들었고 2019년이 지나기 전에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작업을 해가고 있다.

1층은 카페 공간과 문구 매장으로, 2층은 서점 전용 공간으로, 3층은 문화공간 우리와 함께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청주 시민들과 연대하여 사랑받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꿈이에요. 대표님을 대신해 서점 운영을 맡은 지 2년밖에 되지 않지만 유능한 우리문고의 식구들과 함께 지역 명소로 만들어가고자 해요. 배우면서 천천히 가려고요.”


관련이미지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