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아카이빙

문화공간(공간)리스트

ⓒ2020.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작품이미지의 도용 및 무단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주        소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중앙동
운영시간 도시재생허브센터 08:00~20:00 청주역사전시관 09:00~18:00
연  락  처 043-224-9132
해시태그 #도시재생허브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지역재생사회적협동조합
공간소개

문화와 도시재생의 만남

 

2018713일 준공된 도시재생허브센터는 청주시 도시재생의 세부적인 연결고리이자 거점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만들어진 곳이다.

도시재생허브센터 1층에는 지역주민들이 운영하는 카페가 있다. 지역재생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카페와 주차장의 운영수익은 도시재생을 위해 사용되며, 이는 선순환 구조의 모델이 되고 있다.

도시재생허브센터 1층의 대공연장과 공연연습장, 2층의 대회의실과 소회의실은 공익성을 띠고 활동하고 있는 단체에 무료로 대관해주고 있다.

2층에 들어선 청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의 허브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보행환경개선, 소나무길 특화거리 조성, 버스킹 공연 등으로 대표되는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추진해 원도심인 중앙동의 상권을 활성화하고 있다. 주민과 함께하는 창조적인 도시재생이라는 목표 아래 주민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마을기업 창업과 운영 지원, 교육프로그램 운영, 도시재생계획 수립과 사업 추진 지원을 돕는 곳이기 때문이다.

청주형 도시재생 주도


도시재생은 장기적인 사업이자 프로그램이다. 재건축, 재개발과 같은 기존의 물리적 환경개선 사업이 아닌 원도심 쇠퇴, 지역 불균형 개발, 공동체 붕괴 등의 문제를 지역 주민들의 힘으로 해결방안을 고민하고 찾아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2009년부터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우리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청주형 문화적 도시재생 모델을 만들어가고자 힘쓰고 있다.


관련이미지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